구글 설문지(구글폼)을 통해서 업무를 자동화 하게 되면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일들을 아주 편리하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설문지 응답을 받는 즉시 응답자에게 이메일로 확인 안내를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부가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고 구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앱 들만으로 가능한 방법입니다.
1. 먼저 간단한 세미나 신청서 설문지를 아래와 같이 만들어 줍니다.
2. 응답에서 '스프레드시트에서 응답 보기'를 클릭하여 새로 만들어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들어갑니다.
3. '설문지 응답 시트1' 시트 이름 부분을 더블 클릭하여, 이름을 '신청서'로 바꿔줍니다.
4. ▶ 아래 스크립트를 메뉴에서 확장 프로그램 > Apps Script로 들어간 후 Code.gs에 복사 / 붙여넣기 후 프로젝트 저장(Ctrl + S)해줍니다.
function sendFormEmail(){
// 자동 메일
const ss = SpreadsheetApp.getActiveSpreadsheet();
var sheet = ss.getSheetByName("신청서");
var name = sheet.getRange(sheet.getLastRow(), 2).getValue()
var cell = sheet.getRange(sheet.getLastRow(), 3).getValue()
var mail = sheet.getRange(sheet.getLastRow(), 4).getValue()
// 메일 제목 :
const subject = name + '님 세미나 신청완료!';
const body = "세미나 참석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 '\n추후['+ cell+ "]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n' + "감사합니다!";
GmailApp.sendEmail(mail, subject, body)
}
5.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화살표 부분의 시계 모양을 클릭하여 트리거 화면으로 들어가서 트리거 추가를 클릭합니다. 실행할 함수 선택에서 위 함수 sendFormEmail을 선택해주고, 이벤트 유형 선택 > 양식 제출 시로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첫 실행의 경우, 아래와 같은 권한이 필요하다는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계속을 클릭하고, 계정 선택, 고급, 허용을 차례로 클릭하여 설정해줍니다.
6. 그런 다음 구글 설문지를 통해서 신청서를 다시 받아보면 아래와 같이 설문지에서 입력한 내용이 시트로 들어오고,
7. 실시간으로 신청한 이메일로 시트에 입력 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크립트에서 작성된 형식에 맞춰 보내줍니다.
● 구글 설문지를 통한 자동 이메일 발송에 관한 간단한 예를 들었지만, 각종 신청서, 견적서, 이벤트, 각종 알림을 간단하게 자동화해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여러분의 업무에 관련해서 상상력을 발휘해서 멋진 자동화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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