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오피스/설문지

구글 폼 응답 데이터 실시간 정렬 하기(트리거, 앱스 스크립트 활용)

320x100

구글 설문지(구글폼)을 통해서 설문지 응답을 받고 나면 필요에 따라서 여러가지 데이터 가공이 필요하게 됩니다.  간단한 예로, 설문받은 자료를 실시간으로 정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간단하게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을 입력 받는 설문지를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2. 응답 미리 보기를 클릭해서 설문에 몇 번 응답 합니다.

3. 구글 설문지에서 설문을 응답 탭에서 다음과 같이 '스프레드시트에서 응답 보기'를 클릭합니다.

3. 스프레드시트로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응답이 들어와 있을 것입니다. 이제 설문이 들어오면 바로 이름 순으로 정렬 될 수 있게 스크립트를 작성해주고, 트리거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4. ▶ 아래 스크립트를 메뉴에서 확장 프로그램 > Apps Script로 들어간 후 Code.gs에 복사 / 붙여넣기 후 프로젝트 저장(Ctrl + S)해줍니다.

function onFormSort() {
  var sheet = SpreadsheetApp.getActive();
     
     //아래 이름 행을 숫자로 선택해줍니다. '2'는 B행을 의미합니다. 
      sheet.getActiveSheet().sort(2, true);
};

5. 스크립트 에디터에서 화살표 부분의 시계 모양을 클릭하여 트리거 화면으로 들어가서 트리거 추가를 클릭합니다. 실행할 함수 선택에서 위 함수 onFormSort를 선택해주고, 이벤트 유형 선택 > 양식 제출 시로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첫 실행의 경우, 아래와 같은 권한이 필요하다는 팝업창이 뜨게 되는데, 계속을 클릭하고, 계정 선택, 고급, 허용을 차례로 클릭하여 설정해줍니다.

6. 그런 다음 구글 설문지를 다시 받아보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설문이 들어오는 순간 실시간으로 이름 행(2번째 행)의 가나다 순으로 데이터를 정렬해줍니다.

 

● 자~ 이제 구글 설문지로 응답을 받은 자료를 자동으로 정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받은 설문지에 대해서 자동으로 이메일을 발송해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세요~!

 

728x90